현대기아차와 협약체결 온실가스 감축에도 박차
폐자동차에는 온실가스인 냉매와 유해중금속 등이 포함되어 함부로 버리면 '폐기물'로써 심각한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처리에 비용이 많이 소요되나, 철.비철 등은 물론 희토류 등 다량의 희유금속을 함유하고 있어 금속 등을 회수하여 재활용하면 오히려 '자원의 보고'로 활용될 수 있다.
자동차 제조사가 중심이 되어 폐자동차 자원순환체계 선진화를 위해 지난해 환경부 장관과 자동차 제조 사가 자발적 협약을 체결하였는데, 그 후속조치로서 현대.기아자동차(주)와 시범사업을 추진하게 된 것임.
2012년에 폐자동차 7만8,000대(폐차 발생량의 약 10%)를 시범사업의 목표량으로 설정하여 폐자동차 재활용률을 95% (2015년 법정목표)까지 올리고,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큰 냉매는 회수.처리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폐차장이 부품 등을 효율적으로 해체하여 재활용을 확대하고, 냉매.유류 등 환경오염물질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친환경 해체재활용가이드라인'도 제공할 계획"이라며, "현재 소각 등을 통해 버려지고 있는 파쇄잔재물을 에너지 및 유가금속 회수 등을 통해 재활용하는 파쇄잔재물재활용업이 등록되도록 지원하여 재활용률 95% 달성체계를 구축하고, 폐냉매의 적정 회수.처리체계를 구축하여 온실가스 감축을 도모할 것"이라고 전했다.
상용차신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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