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프로그램 운영…판매에 지대한 효과
-2년 연속 수입트럭 판매 1위, “이유 있었다”

볼보트럭이 2007년, 2008년 연속 수입트럭 판매실적 1위 자리를 차지함으로써, 그동안 만년 2위의 설움을 완전히 씻어냈다.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 순위가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볼보트럭의 약진은 그래도 상당한 의미가 있다는 것이 대내외적인 평가다. 그렇다면 이러한 약진을 가져오게 된 큰 동기는 무엇인가. 타사와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을 꼽을 수 있다. 물론 제품력, 영업력, 서비스분야 모두 제 역할을 충분히 했음은 간과할 수 없다.

△ 볼보트럭이 매년 연비효율의 중요성을 높이기 위해 고객들을 대상으로 연비왕 선발대회를 갖고 있다.

■2003년부터 “고객에게 좀더 가까이”

볼보트럭은 지난 2003년 9월 민병관 사장 부임 이후 ‘고객에게 좀 더 가까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트럭 전문회사로서의 더욱 차별화된 고객만족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연비왕 선발대회’다. 고객만족이란 큰 틀에서 환경친화적이고 올바른 운전으로 고연비를 실현하고, 이로 인해 고유가시대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연비왕 선발대회는 연비 효율에 대한 중요성을 불러일으켜 고객의 수익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볼보 트럭 고객들을 대상으로 전국 주요지역에서 지난 2007년 처음 시작, 매년 개최하고 있다.
트랙터 고객을 대상으로 한 2007년 대회에서 대구/경북지역부 연비왕의 연비는 무려 9.4Km/ℓ, 덤프트럭 고객을 대상으로 2008년 대회에서도 부산지역부 연비왕이 7.7Km/ℓ의 연비를 기록, 승용차 수준, 혹은 그 이상의 고연비를 기록했다.
2008년 대회에서 우승한 고영암씨는 "올바른 주행 습관을 유지한다면 앞으로 기름 값을 더 많이 줄일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생겼다."며 연비와 관련해 볼보트럭 을 신뢰한다는 말도 덧붙였다.
볼보트럭의 마케팅 프로그램은 경쟁사에 비해 매우 다양하다. 특히 보다 중요한 것은 볼보트럭 고객들에게 아주 가깝게, 그리고 의미 있는 형태로 다가간다는 점이다. 기존 고객을 놓치지 않고, 잠재고객을 확실한 고객으로 모시겠다는 전략이기도 하다.
계절적인 서비스 프로그램, 볼보트럭 가족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 등은 이런 전략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여름?동절기 서비스캠프를 꾸준히 이용한다는 부산지역 천학수 고객은 "기온이 평균보다 높아지는 여름이나 낮아지는 겨울에는 특별히 차량 점검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하는데 고속도로를 오가며 업무에 집중하다 보니 차량 정비할 시간을 내는 것이 어려울 때가 많다."며 "볼보트럭이 매년 여름과 겨울에 진행하는 서비스 캠프 덕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도 정밀한 차량 점검을 무료로 받을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다."고 말한다.

▶볼보트럭코리아의 마케팅 프로그램

프로그램

내 용

시 기

연비왕 선발대회

연비효율에 대한 중요성을 불러일으켜 고객의 수익성 향상에 기여

2007년,매년

여름서비스 캠프

여름 고객들의 작업현장에 직접 찾아가는 전국순회 서비스

2004년,매년

동절기서비스 캠페인

현장 밀착형 고객만족 프로그램으로, 자칫 발생할 수 있는 겨울철 사고를 예방

2004년,매년

오너스클럽

회원 상호간 교류를 통한 연비 절감방법, 차량운영 노하우, 운송정보 등 교환

항시

패밀리데이

매년 5월초 어린이날을 전후해 고객의 가족 모두가 볼보의 가족이라는 의미에서 마련되는 행사

매년

고객만족교육 및
만족도 조사

정기적인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해 마케팅 활동에 적극 반영

항시

장학금 제도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시행

2004년,매년

국제대학과
산학협력 체결

대형트럭 수강생 중 우수한 학생에게 졸업후 직영정비사업소에 취업기회 제공

2006년 시행

정비시설확충 및
전문시스템 구축

고객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전문 교육팀을 신설하여 기술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

항시

블루 프로그램

차량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정기적인 예방 점검 및 정비

2005년 시행

24시간 기동 서비스

"계약에서 폐차까지 함께한다"는 슬로건 아래 365일연중 무휴로 24시간 상담서비스 제공

2002년 시행

■서비스와 다양한 마케팅 접목

볼보트럭의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 및 통합적인 마케팅 활동들은 볼보트럭이 갖춘 최고의 제품 품질과 함께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신뢰와 만족이 어우러져 구전효과를 통한 신규 구매나 재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시너지효과를 발휘한다고 분석되고 있다.

판매에만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고객 한 분, 한 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꾸준한 노력의 결과로 볼보트럭은 2007년에 총 판매대수1,021대를 기록하며 국내 수입트럭 업체 중 1위를 차지했으며, 올해 10월까지 총 897대를 판매해 수입 대형트럭 시장에서의 선두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마케팅을 총괄하는 이성종 상무는 “앞으로도 꾸준히 고객의 의견을 현장에서 겸허히 수렴하고 이를 마케팅 활동에 반영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고객의 충실한 사업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마케팅 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