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교통사고 예방프로그램 접근성 높일 것
야간운전 및 고령자 교육과정을 추가로 신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가 버스‧화물‧택시 등 사업용 운수종사자에 대한 안전운전 체험교육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 2014년 4월 착공한 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를 이달부터 정식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상주에 이어 화성 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는 야간운전 및 고령자 교육과정을 추가로 신설하여 총 11개 교육과정이 편성돼 보다 많은 운전자가 다양한 체험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국토부에 따르면 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를 통한 실습 위주의 교육은 운전자의 교통안전의식과 안전운전 실천능력을 향상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지난 2009년~2014년 교육이수자 5만 180명을 대상으로 교육이수 전‧후 사고발생건수를 조사한 결과 사망자수는 77%, 중상자수 40%, 사고건수 54%가 각각 감소했다.

또한, 기존 이론중심교육에서 벗어나 위험상황 회피, 빗길 급제동 등 실제 상황을 직접 체험하면서 배우는 자기 주도형 체험교육 방식을 채택해 교육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금까지는 상주 체험교육센터만 운영하고 있어 교육수용능력(연간 2만 8천 명)에 비해 체험교육수요(11만 4천 명)가 많아 제때에 교육을 추진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에서는 사업용 운수종사자(67만 명)의 약 52%인 35만여 명이 수도권에 거주하는 점을 고려하고 또,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수용하여 화성에 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를 마련했다.

사업용 운수종사자 이외에도 일반 운전자들도 개별적으로 신청하여 체험교육을 받을 수 있고, 교육과정 기간은 1일 또는 2일 과정(안내전화: 031-8053-9823 누리집: www.ts2020.kr)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한편, 화성 센터 개소식은 3월 3일 오전 10시에 교통안전 시민봉사단체·운수단체 및 지역주민, 체험교육 참가자 등 300여 명을 초청하여 화성 체험교육센터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김채규 국토교통부 자동차관리관은 “상주 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는 지난 8년간의 운영을 통해 탁월한 교통사고 예방 효과를 거두어 왔다.”라며, “화성 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를 적극적으로 운영하여 보다 많은 국민들이 편리하게 교통사고 예방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상용차 DB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