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진행, 규제 완화 등 법안 마련

미국 주 정부가 군집주행 상용화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주 정부는 부분적 자율주행 기술인 군집주행이 연료소비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안전성 확보, 군집주행이 교통흐름에 미치는 영향 등 군집주엥에 필요한 법안을 마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 별로 살펴보면 플로리다 주에서는 지난 봄 포장도로와 대교 위에서 군집주행이 주는 영향력, 주행 시 차선 판단, 뒤따르는 차량의 거리 등을 설정하기 위해 관련 법안을 통과시켰다.

미주리, 유타 주에서는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군집주행 테스트 시행을 허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으며, 네바다 주와 버지니아 주는 규제 완화를 통해 테스트를 승인한 상태다.

텍사스 주 교통부는 애리조나, 캘리포니아, 뉴멕시코 등 3개 주와 함께 군집주행 테스트에 착수했으며, 최근에는 ‘펠로톤 테크놀러지(Peloton Technology)社’와 텍사스 A&M 대학이 공동으로 군집주행 테스트를 시행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에 나섰다.

이와 관련 스티브 보이드(Steve Boyd) 펠로톤 테크놀러지 대외문제 부문 부사장은 “내년까지 북미지역에서 군집주행 시스템을 상업적으로 출시하는 것이 목표다.”라며, “군집주행 및 자율주행 차량 관련 법안이나 규제 완화는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