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G 저상버스, 2층 버스 등 도입 초읽기
국내 시장 인식…최적화 모델․서비스 준비

▲ 막스 버거(사진 중앙) 만트럭버스코리아 사장이 버스 영업 및 상품부 이호형 이사(사진 왼쪽)와 서비스부 다니엘 스트럭스 이사(사진 오른쪽)와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만트럭버스코리가(주)가 국내 유일의 천정 개방형 단층 시내관광버스인 ‘MAN 라이온스 투어링 버스’를 공개하며, 국내 버스 시장에 첫발을 내딛었다. 향후 국내 시장에 대한 진출계획과 목표에 대해 막스 버거 만트럭버스코리아 사장과 이호형 버스 영업․상품부 이사, 다니엘 스트럭스 서비스부 이사에게 궁금한 사항을 들어보았다.

Q. 이번 라이온스 투어링 버스 시승 행사의 목적은 무엇인가

막스 버거 사장▶“우리는 고객에게 최적화된 제품을 제공한다고 자부하고 있다. 이러한 부분들을 이번 기회에 좀 더 많은 대중에게 알리고자 행사를 개최하게 됐으며, 지난 2월 기자간담회에서도 언급했듯이 언론과의 소통을 통해 만트럭버스코리아가 고객에게 못 다한 이야기들을 전하고자 한다.”

Q.라이온스 투어링 버스 첫 구매고객인 허니문여행사(주) 길기연 고문에게 1호차를 전달하면서 축하한다는 말을 전했다.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인지

막스 버거 사장▶“우선 축하한다는 말에 오해가 없길 바란다. 고객에게 축하한다는 표현을 자주 쓰지는 않는다. 다만, 1호차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허니문여행사와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회의를 거쳤다.

함께 제품을 검토하며 의견을 나누는 일련의 과정들이 제품을 판매하는 것과는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만트럭버스코리아와 허니문여행사 모두에게 축하한다는 말을 사용했다. 이번 행사 이전에도 길기연 허니문여행사 고문에게도 만트럭버스의 제품을 선택한 부분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한 바 있다.”

Q:버스의 안전에 대해 질문하고 싶다. 안전바 위치가 상당히 높다. 어린 아이들이 타기에는 위험할 수도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대책이 있는지 궁금하다. 또한, 향후 라이온스 투어링 버스가 대중에게 판매될 경우 가격은 어느정도로 책정됐나

이호형 이사▶“안전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 일단 지속적인 안내방송을 통해 전 좌석 안전벨트를 착용하도록 유도하고 차량 곳곳에 비치된 비상해치와 비상망치를 이용한 비상 시 탈출요령도 함께 안내할 예정이다. 이밖에 가격적인 측면은 여러 가지 부분을 고려해서 3억 초반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Q:국내 시장에 대해 조사를 많이 했다고 들었다. 고객들의 요구나 시장상황이 유럽과 많이 다르다고 생각하는 데 어떤 부분이 가장 크게 나타나는가

막스 버거 사장▶“고객들의 요구사항에 관련해서는 국내와 유럽 간 차이점이 크게 없다고 보면 된다. 굳이 국내 시장과 유럽 시장의 차이점을 꼽으라면, 인증과 규정에 관련된 내용이다. 가령 국내의 경우 차체 폭이 2m 50cm로 제한되어 있어 인증을 맞추기 어려웠다. 이외에도 인증과 관련해 많은 부분이 어려운 요소로 작용했다.”

Q:이번에 소개된 라이온스 투어링 버스는 국내에서 유일한 천정․창문 개방형 단층버스다. 이 버스의 특징을 요약한다면

이호형 이사▶“라이온스 투어링 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오픈형 2층 버스와 일반 관광버스의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만을 한데 합친 것이다. 오픈형 2층 버스는 1층에 승객이 탑승하지 않고 천장이 개방되어 있어 겨울이나 우천 시 사용이 제한적이지만 가격은 6억 원을 호가해 구입이 쉽지 않다.

또한, 일반 관광버스의 경우 지붕이 닫혀 있어 관광객들이 시각적으로 답답한 느낌을 받는 것을 물론 야외 풍경을 조그마한 창을 통해서만 접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라이온스 투어링 버스는 오픈형 2층 버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천장을 수동 개폐가능하고 실내를 두 칸으로 나누는 중문이 존재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단층 플로어를 높여 1층과 2층의 중간정도 높이를 자랑해 주변 풍경을 감상하기에 알맞다.”

Q:일반버스 시장에 비해 수요가 적다고 알려진 투어링 버스시장에 뛰어든 이유가 무엇인가

막스 버거 사장▶“앞서 말했다시피 투어링 버스 시장은 큰 수요가 발생하지는 않는 리치 세그먼트 시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어링 버스 시장에 뛰어든 이유는 경쟁사들이 가장 적게 진출한 시장이기 때문이다.

물론 만트럭버스도 어느 시장에 수요가 많은지는 파악하고 있다. 이에 2017년에는 도심형 버스로 사용할 수 있는 CNG 저상버스를 도입하고 향후 2층 버스도 도입할 예정이다. 이 모델들은 이르면 내년 서울모터쇼에서 소개될 것이다.”

Q:내년에 2종의 버스모델들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과거에도 이처럼 초저상버스나 굴절버스 등 수입 버스가 국내 시장에 진입했다가 실패한 사례가 있는데 만트럭버스코리아는 이에 대한 대응책이 있나

막스 버거 사장▶“국내에 진출해 실패했던 수입 버스의 사례들은 익히 알고 있다. 만트럭버스가 이들과 다른 점은 고객들과의 친밀도가 높아 요구사항을 충분히 파악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히터나 에어컨 등 공조시설에 대한 필요성이 유럽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어 이 부분을 강화했으며, A/S도 부품을 모두 완비해 운행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고 있다.

또한, 버스를 도입할만한 지자체를 돌아다니며 의견을 주고받는 등 국내 시장에 최적화된 모델을 공급하기 위해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다.”

Q:내년에 추가적으로 도입되는 버스에 대한 구체적인 공급안과 판매목표는 무엇인가?

이호형 이사▶“2층 버스 공급안에 대해 먼저 설명하자면 경기도 소재 업체들과 많은 계약이 오고가는 중이다. 구체적인 언급은 어렵지만 생산단계에 있다.

CNG 저상버스의 경우는 대형업체와 계약 성사단계에 있다. 이 또한 지금 당장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조만간 공개할 것이다. 이밖에도 이번에 공개한 라이온스 투어링 버스는 도심인근 관광버스로 보완해서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막스 버거 사장▶“이제 시작하는 상황이라 판매 목표를 확실하게 말할 수는 없다. 다만 확실한 것은 초기물량을 도입해 시장반응을 지켜본 뒤 추가도입하는 방식으로 점유율을 확대할 방침이다.”

Q:서울시와 CNG 저상버스 20대 공급에 대한 MOU를 체결한 것으로 알고 있다.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인가

이호형 이사▶“정확히는 간선노선으로 투입될 예정이다. 서울시와는 5월말 협의가 끝난 상태였으나 담당자가 바뀌면서 추가적인 검토사항이 필요해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밖에 버스조합과의 협의는 완료됐다.

서울시뿐만 아니라 경기도, 부산, 충청도 등 다른 지자체들과의 협의도 이뤄지고 있으니 꼭 서울에서만 도입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도 알아두셨으면 한다.”

Q:만약 CNG 저상버스가 정시노선에 투입된다면, 정시성이 중요한 노선버스의 특성상 서비스 부분이 중요하게 부각된다. 이에 대한 대응책이 있다면?

다니엘 스트럭스 이사▶“서비스 환경이 유럽과 다르고 중요도가 높다는 것은 인식하고 있다. 이에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인 ‘원사이드 서비스’를 제공하려 한다.

‘원사이드 서비스’란 고객에게 직접 찾아가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만트럭버스가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을 공급하듯 서비스도 각각의 고객에 맞춰 제공할 예정이다.”

Q:중대형 트럭시장에서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이고 이번에 버스까지 진출했다. 그렇다면 국내 업체가 독점하고 있는 소형 트럭 시장으로는 진출의사가 있나

막스 버거 사장▶“만트럭버스코리아가 대형 트럭에 이어 올해 중형 트럭과 버스까지 도입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라인업을 늘리는 부분은 단계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사항이다. 특히, 국내의 경우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더욱 중요하게 작용한다.

우선 중형 트럭부분에서 내부적으로 목표했던 수준까지 성공을 이룬 뒤 새로운 라인업의 도입을 고려할 생각이다.”

Q:그렇다면 트럭부분에 있어서 목표는 어떻게 되는가?

막스 버거 사장▶“지난해 수입업체 중 판매대수 2위를 기록했다. 올해는 아직 정확한 기록을 확인할 수는 없지만 대형 트럭 부분에서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올해 10월 기준 판매대수가 1,200대를 돌파해 지난해 전체 판매대수인 1,137대보다 높은 만큼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MAN 라이온스 투어링(Lion’s Touring) 버스 개요

‧국내 1호 MAN 버스

‧국내 유일 천장 및 창문개방형 단층 시내버스

‧독일 MAN社의 기술로 제작한 유럽 관광버스 국내 출시

‧20년 가까운 서울시티투어사업 전문인과 협력하여 디자인

‧개방형 천장과 탈부착형 측면 유리창 탑재

‧봄, 여름, 가을에는 개방형으로, 겨울에는 패쇄형으로 전환 가능

‧창문과 지붕이 개방되어 도심 경치 및 자연을 즐기기에 최적

‧11월부터 서울시티투어버스 노선에 투입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