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엔진 라인업에 7개 세팅값으로 풀라인업 구성
중형부터 대형까지 전 모델 12단 자동변속기 탑재

 

만트럭버스코리아는 2001년 국내 진출 이래로 두드러지는 성과를 거두지 못했지만 신뢰할 수 있는 제품력으로 인지도를 쌓아온 결과 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 동안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뤘다.

만트럭버스코리아의 인기는 라인업에서 찾아볼 수 있다. 현재 유로6 모델의 경우 트랙터는 대형 캡에 고배기량의 엔진으로 구성된 모델과 경제형 모델로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 덤프트럭은 국내 운송환경을 고려해 대용량 적재함을 장착했으며, 카고의 경우 중형과 대형 모두 에어서스펜션을 장착하는 등 국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한 모델들로 인기몰이에 나서고 있다.

 

트랙터, 온로드 전용 TGX로 구성
트랙터 라인업은 만트럭의 플래그쉽 모델인 TGX 시리즈로 구성됐으며, 세부모델은 총 5개로 구분된다.

먼저, ‘TGX 프리미엄 트랙터’는 만트럭의 최고의 엔진과 사양을 집대성한 모델이다. 파워트레인은 유로6 모델에 새롭게 개발된 배기량 15.2ℓ D38 엔진(560마력)이 장착됐으며, 만트럭 모델 중 가장 큰 캡인 XXL 캡이 적용됐다.

‘TGX 이피션트라인2 트랙터’는 스카니아의 스트림라인과 비슷한 개념의 트럭으로 연비에 초점이 맞춰진 모델이다. 엔진은 D38 엔진(560마력)과 함께 유로5 엔진서 개량된 배기량 12.4ℓ D26 엔진(480마력)을 선택할 수 있다. 캡은 XLX 캡이 적용된다.

만트럭 트랙터 라인업 중 엔트리 모델인 ‘TGX 경제형 트랙터’는 편의사양과 안전장비를 옵션으로 빼두어 가격적 부담을 줄인 모델이다. 파워트레인은 이피션트2와 동일한 D26 엔진(440마력)이 장착되지만 최대출력을 40마력 낮추었다. 캡은 XLX 캡이 적용된다. 이밖에 중량물 수송에 특화된 ‘TGX 6×4 트랙터’ 모델도 갖추고 있다. 한편, TGX의 캡 종류는 크기별로 XXL, XLX, XL 캡 순이다.

덤프, TGS 시리즈에 M캡 위주
만트럭의 주력 시장로 꼽히는 덤프 라인업은 TGX 1개 모델과 함께 TGX의 하위모델격인 TGS 5개 모델로 구성됐다.

두 시리즈는 브레이크 리어 서스펜션과 브레이크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데, TGX의 경우 전구간 동일한 성능을 발휘하는 인타더 방식이 적용됐으며, TGM은 저속 영역에서 강력한 제동성능을 발휘하는 프리타더 방식이 적용됐다.

‘TGX 이피션트라인2 덤프’는 온로드 전용 모델로 15.2ℓ D38 엔진(560마력)이 장착돼 국내 덤프트럭 모델 중 유일한 15리터급 모델이다. 구동축은 8×4(1+3)으로 탄력적인 차륜배열이 가능하며, 후륜 에어서스펜션 장착은 물론 XL 캡으로 만트럭의 덤프 라인업 중 가장 큰 실내공간을 자랑한다.

위 모델과 비슷한 사양을 가진 ‘TGS 27톤 덤프’도 있다.

‘TGS 8×4 덤프’는 12.4ℓ D26엔진(480마력)으로 싱글/허브 액슬을 선택할 수 있으며, 후륜에는 파라볼릭 리프 스프링이 장착된다. 캡은 M 캡이 적용된다.

덤프 라인업 중 엔트리 모델에 해당하는 ‘TGS 8×4 경제형 덤프’는 12.4ℓ D26 엔진(440마력)이 장착되며, 서스펜션, 액슬방식, 축, 캡 사양 등은 TGS 8×4 덤프와 동일하다. TGS의 캡 종류는 크기별로 LX, L, M 캡 순이다.

카고, 전 라인업에 리어 에어서스 적용
만트럭의 대형 15톤 이상의 카고의 경우 TGS 모델로 구성됐으며, 그 이하 급은 TGM 카고 모델이 채우고 있다. 만트럭에 따르면 TGS 및 TGM 카고 모델 모두 리어 에어서스펜션을 적용해 승차감과 함께 안정적으로 적재물을 운송할 수 있다. 다만, TGS 모델의 브레이크는 인타더 방식으로 TGM의 경우 EVB 방식이 적용됐다.

만트럭에서 판매하는 25톤급 ‘TGS 10×4 카고’ 모델은 배기량 12.4ℓ D26 엔진(480마력)으로 카고 라인업 중 가장 강력한 출력을 발휘하는 모델이다. 캡 종류는 LX 캡과 L 캡이 있다.

가변축을 선호하는 고객들을 위해 22톤~25톤급 ‘TGS 8×4(1+3) 카고’ 모델도 있다. 이 모델은 TGS 10×4 카고 모델보다 출력이 디튠된 D26 엔진(440마력)이 장착됐지만, 조향 및 리프팅이 가능한 가변축을 통해 회전 반경 및 연비 등에서 다양한 이점이 있다. 캡은 L 캡이 적용된다.

15톤~17톤급 ‘TGS 6×4 카고’는 위 모델과 동일한 D26엔진(440마력) 이 장착된다. 다만, 상위 모델과 달리 특장용도 및 적재공간 등을 고려해 축간거리(5.5m와 5.1m)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으며, 캡은 모두 L 캡이 적용된다.

TGS 카고 라인업 중 가장 하위 모델인 15톤급 ‘TGS 6×2 카고’는 윙바디와 탑차에 특화된 모델이다. 파워트레인은 D26 엔진(400마력)으로 TGS 라인업 중 가장 낮은 출력으로 세팅됐지만 캡은 TGS 10×4 카고와 동일한 LX 캡이 장착된 점이 눈에 띈다.

이 외에도 15톤급 모델로 ‘TGM 6×2 카고’는 배기량 6.9ℓ D08 엔진(340마력)이 장착된다. 캡은 TGM 모델 중 가장 넓은 실내공간을 가진 LX 캡이 장착된다.

5톤급 중형 카고 모델로 새롭게 출시한 ‘TGM 4×2 카고’의 경우 D08 엔진(290마력/250마력)으로 국내 경쟁사와 비슷한 수준의 출력을 갖추었으며, 캡 종류는 크기별로 LX LC 캡 등 총 3가지 캡이 준비돼 있다.

 

TGX 26.480? TGS 18.480? 무슨 뜻일까?

만트럭 모델의 캡 측면을 유심히 보면 TGX 26.480 TGS 18.480 등의 글자를 볼 수 있다. 

이 숫자는 차량의 성능을 나타내는데 구체적으로 만트럭의 모델명은 라인업 뒤에 00.000형식으로 숫자를 붙인다. 

앞의 두 자리는 차량총중량(톤), 뒤의  세 자리는 엔진출력(마력)을 뜻한다. 예를 들어 TGX 26.480 모델은 차량총중량 26톤, 480마력 모델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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