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유로6 모델에서는 100% 사용되고 있는 요소수지만 아직 많은 화물차주들이 요소수에 대해 생소하게 느낄 수 있다. 이에 간단하게 요소수의 궁금증을 풀어봤다.

Q. 엔진오일이나 기름도 아닌데 요소수를 넣지 않고 계속해서 주행하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배출가스 후처리장치 중 하나인 SCR은 배출가스에 요소수를 직접 분사해 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분해하는 장비입니다. 이를 위해 SCR내부에는 요소수 분사 노즐이 있죠.

만약 요소수가 비어있는 상태로 계속 운행을 하게 되면 노즐이 배출가스 열에 그대로 노출돼 변형을 일으키게 됩니다. 변형이 일어나면 아무리 정품 요소수를 주입하더라도 SCR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CR의 오작동은 엔진 출력과 연비의 저하로 이어지며, 배기 계통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주입시기가 되면 반드시 요소수를 주입해야합니다.

Q. 시중에 유록스, 녹스k 등 다양한 제품이 있는데, 워셔액처럼 차량에 타사의 제품을 넣은 상태서 다른 요소수가 섞여도 괜찮은가요?
AdBlue 인증을 받은 정품 요소수 제품이라면 섞어서 사용하는 데에는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업체마다 원료인 요소비료의 관리형태만 다를 뿐 성분은 비슷하기 때문이죠. 실제로 최근에는 주유소에 다양한 제품의 요소수 주입기가 설치되는 추세라 유록스와 녹스K 등 정품 요소수를 섞어서 사용하는 분들도 자주 눈에 띕니다.

Q. 직접 요소수를 제조해도 될 것 같은데, 꼭 AdBlue 라고 적힌 요소수를 주입해야 하나요?
꼭 AdBlue 인증을 받은 정품 요소수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배출가스에 요소수를 분사하는 과정에서 배출가스와 요소수는 촉매라는 핵심 부품을 통과하며 분해됩니다.

이 촉매는 가늘고 긴 구멍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인증을 거치지 않은 저급의 요소수 사용 시 제대로 필터링이 되지 않은 미량의 중금속들이 질소산화물과 반응해 금속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것이 촉매에 흡착되면 SCR이 제대로 된 역할 수행을 하지 못하게 되며, 심지어는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SCR이 고장이 날 수도 있습니다.

Q. 요소수 구매 방법은 크게 인터넷으로 패키지 제품을 구매하는 것과 주유소에서 요소수 주입기를 통해 넣는 방법이 있는데 경제적으로 어떤 방법이 가장 저렴한가요?
경제적인 부분만 생각한다면 직접 인터넷을 통해 패키지로 구매하는 방법이 주유소를 통해 넣는 방법보다 리터당 100~200원가량 저렴합니다. 다만 주입 시의 번거로움과 보관상의 편의를 위해 주유소를 이용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Q. 장기간 차를 운행할 수 없는데 요소수의 유통기간 및 보관 방법이 따로 있나요?
요소수의 유통기한은 보통 2년으로 표기되어 있지만, 표준 저장고 상태에서는 2년 이상을 보관해도 사용하는 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보관 상태나 기간에 따라 암모니아가 일부 분해되면서 역겨운 냄새가 발생할 수는 있지만, 성능과는 무관하니 안심하고 사용해도 됩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