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만의 폭설 제설작업에 독보적 활약
기상이변 대비 각 지자체서 구입문의 잇따라


다임러 트럭 코리아(대표 하랄트 베렌트)는 100년만의 폭설로 재난이 발생한 강원도 지역에서 다목적 특수차량 ‘유니목’이 맹 활약을 했으며 이로 인한 구매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밝혔다.

올겨울 폭설로 강원지역에는 하루에만 1m의 눈이 쌓였으며 피해규모만 190억 원 정도로 집계됐다. 지난 1월 전국적인 규모의 폭설로 각 지역에서는 강도 높은 제설작업이 진행됐으며 특히 연이은 두 차례의 눈으로 147cm 라는 기록적인 적설량을 기록한 동해, 강릉, 삼척 지역의 경우 타 지자체가 보유한 장비들까지 지원받아 제설작업을 진행했다.

하지만 차량까지 완전히 파묻히고 도로가 사라진 강원지역에서 일반 차량으로는 제설이 불가능 했으며 ‘유니목’만이 독보적인 활약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유니목’은 사다리형 프레임, 디퍼렌셜 록 및 타이어 컨트롤 (타이어 공기압 제어장치)이 장착되어 어떤 차량과도 비교가 불가능한 특수차량으로 어떤 험난한 지형이나 산악에서도 원하는 속도로 안정적인 작업을 할 수 있는 차량이다. ‘유니목’은 별도의 차량개조 없이 용도별 부착장비를 차량의 4면에 장착하여 차량 자체의 유압과 PTO(동력전달장치)를 이용해 제설작업, 터널청소, 가로수 정비, 가드레일 청소, 고압살수, 산불진화 등 목적에 맞는 어떠한 작업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전국 관공서에 납품된 ‘유니목’은 총 476여대로 폭설 이후 차량에 대한 문의전화가 빗발치고 있으나 ‘유니목’은 100% 맞춤 제작 차량으로 현재 주문을 해도 수령하는데 최소 7개월의 대기시간이 필요하다.

다임러 트럭 코리아의 ‘유니목’ 영업 책임자 박현주 이사는  "대기기간이 7개월이 걸리는데도 불구하고 매년 계속되는 폭설 시마다 유니목의 성능이 입증되어 각 지자체에서 구입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며, "2010년부터 다임러 트럭 코리아가 에이전트나 딜러가 아닌 본사차원에서 거품 없는 가격으로 유니목을 국내에 직접 판매하기 시작한 만큼 올해 유니목의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