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시장 박원순)가 소규모 민간·공공부문 건설 공사현장에 과적여부를 측정하는 축중기를 대여해준다고 23일 밝혔다. 각 지역별 도로사업소에 신청하면 1개월 단위로 약 5만원의 대여료를 지불하고 사용할 수 있다.

시는 도로파손 등 시설물 손상의 원인 중 하나인 덤프트럭 과적을 근원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건설현장 축중기 대여 제도’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덤프트럭 과적은 최근 5년간 시 과적차량 전체 단속 적발건수의 39%에 이르며, 총중량이 10% 증가 할 때 마다 교량 등 시설물에 미치는 손상도는 3배로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이유로 공사현장에 자체 축중기 설치·운영은 필수적이나 그동안 재개발 등 민간 건축현장은 축중기 의무설치 대상에서 제외돼 왔다. 비용면에서도 축중기를 구매하려면 500만원을 지불해야하고, 임대에도 30만~40만원을 내야 해 축중기 사용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앞으로 시는 축중기 사용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사업소 과적단속반이 공사장 점검부서 등과 합동으로 현장을 방문해 사용 실태를 점검하고 기술지도도 해 줄 예정이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축중기 대여제 시행은 민간현장 축중기 비용 부담 경감 및 자발적인 참여 유도로 민관 협업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