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외 자동차 업계는 점점 까다로워지는 연비 및 탄소배출 규제 대응으로 차량경량화에 주력하고 있는 가운데 산업교육연구소(소장 김성의)는 27일(금)에 서울 여의도 사학연금회관에서 ‘車, 고경량/고강도/고기능성 비철(금속) 및 플라스틱 기술개발과 적용사례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금번 세미나에서는 고경량, 고강도 자동차 강판, 금속소재 기술개발 및 적용사례와 알루미늄-스틸, 알루미늄-마그네슘 융합소재 및 마그네슘 신합금의 기술개발동향, 적용사례를 비롯하여 POM, PBT, PPS 및 PA 등의 경량화 소재인 고기능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뿐만 아니라 CFT, LET 및 CFRTPC 등의 복합소재 제조 기술개발동향과 적용사례에 이르기까지 제반정보를 심도있게 논의하게 된다.

세미나 주제는 ▲고경량/고강도 자동차 다이캐스팅, 내판재 및 외판재 소재, 부품 기술개발동향과 적용사례 ▲자동차 고경량/고강도를 위한 알루미늄-마그네슘 융합소재 기술개발동향과 적용사례 ▲자동차 고경량/고강도를 위한 알루미늄-스틸 융합 차체 및 부품 기술개발동향과 적용사례 ▲자동차 고경량/고강도를 위한 마그네슘 신합금 차체 및 부품 기술개발동향과 적용사례 ▲고경량/고기능성 플라스틱 특성 및 기술개발 / 적용사례와 관련 기업체 동향 ▲고경량/고기능성 PPS(폴리페닐렌설파이드) 기술개발동향과 수요 및 생산전망 ▲고경량/고기능성 PA(폴리아미드) 기술개발동향과 수요 및 생산전망 ▲고경량/고기능성 연속섬유 강화열가소성 복합소재(CFT) 및 장섬유 강화열가소성 복합소재(LET) 제조 기술개발동향과 적용사례 ▲고경량/고기능성 연속섬유 강화열가소성 플라스틱(CFRTPC) 제조 기술개발동향과 적용사례 등이며 매 40분 간격으로 오후 6시까지 발표된다.

산업교육연구소는 최근에 자동차업계가 개발중인 경량 비철금속,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및 복합소재 등의 경량소재가 각각의 장단점을 갖고 있는데다 가격대비 효율성을 고려하여 향후에는 융복합화를 통한 경량화 소재부품이 주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본 세미나를 통하여 자동차 경량화와 미래 자동차 신소재 관련 기술개발의 현황을 조명하고 향후 적용방안과 기술적 관점을 파악할 수 있는 최신 정보의 장으로서 활용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