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공학적 설계…장애인 차량 이용 시 ‘불편 제로’
다양한 특장 라인업으로 목적 따라 선택 폭 커

 
최근 들어 정부와 대중들의 관심으로 사회복지가 좋아졌다고는 하나 휠체어를 이용하는 노약자, 장애인들의 이동수단과 안전은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더욱이 도심을 벋어나 대중교통이 발달되지 않은 지역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그렇다고 휠체어에 탄 채 일반 차량을 탑승하기에는 불편함과 함께 공간적 제약이 따른다. 이러한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해 일종의 특장차 개념인 복지차량 산업이 최근 들어 각광받고 있다.

다양한 복지차량 제작업체가 있지만 ㈜복지프랜드(대표이사 임청운)는 휠체어를 가지고 차량에 탑승하는 방법을 리프트 방식과 경사로 방식 등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해 목적에 따라 선택의 폭을 넓혔다.

경사로 방식은 말 그대로 경사로를 이용해 차량을 탑승하는 방식으로 구조가 비교적 간단해 실내공간이 적은 경차뿐만 아니라 소형차와 SUV 그리고 승합차까지 다양한 모델을 구조변경할 수 있다.

㈜복지프랜드의 수동 경사로 장비는 미국의 롤어램프(Roll-A-Ramp) 사의 제품으로 진입폭과 탑승폭이 넓어 바퀴가 큰 전동휠체어도 편리하게 탑승할 수 있다.

리프트 방식은 유압실린더를 통해 휠체어를 차량의 탑승 높이에 맞춰 들어 올리는 방식이다. 장비의 크기 등을 고려해 주로 승합차나 중·대형 버스 등 대형차종에 적용되며 차체에 따라 승차인원이 달라진다.

이 방식은 기계의 힘을 빌려야 하기 때문에 안전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복지프랜드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미국 라이콘(Ricon Corporation)사의 제품을 장착했으며, 10년이 넘어도 고장률이 극히 낮은 것으로 정평 나 있다. 수용인원 등을 이유로 학교, 장애인 시설 그리고 복지관에서 주로 운용되고 있다.

이밖에 전동회전 리프트와 장애인 운전차량 등 다양한 제품라인업을 가지고 있으며, 그리고 목욕차량 및 관련 부품들을 복지관, 요양원 등 각 기관에 공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임청운 복지프랜드의 사장은 “고객의 안전과 이용편의성을 위해 인체 공학적 설계를 위해 보이지 않는 곳까지 신경 썼다.”며, “기기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휠체어 및 목욕차 관련 복지 차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복지프랜드 고객센터(☎031-681-1812)에서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