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화물운송시장-컨테이너 차량 10년 초과가 60
-개별화물운송시장-차주 64.6% 신차구입, 사업영위
-택배화물운송시장-85.9%가 지입차주 형태로 시장진입
-화물운송․주선업체-지입차량-소속 직영차

일반화물운송시장
 

 □ 차량용도 및 운송품목

특정화물운송용 화물차량은 용도에 부합하는 운송품목을 취급하고, 카고형 화물차량은 주로 기타화물(84.6%)을 운송하며 그 외에 철강(15.4%)을 운송한다.
 
□ 차량연식 및 구입형태
2007년 4분기 현재 차령이 5년을 초과하는 차량(2001년 이전 연식)이 전체의 53.3%에 달해 노후화 현상이 뚜렷하다. 차종별로는 기타 트레일러 차량의 경우 상대적으로 노후화 비율이 낮은 편이지만 컨테이너 차량의 경우는 10년을 초과하는 차량이 59.2%대에 이르는 등 차량의 노후화 정도가 가장 심하다.
일반 화물차주의 절반 정도가 신차를 구입하여 운송사업을 영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차종별 신차구입 비율은 42.5%(컨테이너)~55.0%(기타트레일러) 수준이다.
일반 화물차주가 차량을 구입할 때 일시불로 구입하는 경우는 44.8%인 반면에 할부로 구입하는 경우는 55.2% 수준이다. 일시불로 차량을 구입하는 경우 신차의 비중은 18.0% 수준이며, 할부일 경우의 신차의 비중은 78.6%로 차량구입금액이 높을 수록 할부로 구입하는 경향을 띠고 있다.

 일반화물의 차종별 차령분포 (단위:%)

 

구분
년도
/분기
컨테이너
BCT
탱크로리
카고형
기타
트레일러
평균
5년이하

 

07/4분기
40.8
41.7
40.8
46.3
56.9
44.7
5~10년
21.4
19.7
32.5
31.2
26.2
27.1
10년초과
37.8
38.6
26.7
22.4
16.9
28.2

 일반화물의 차종별 차량구입형태 (단위:%)

 

구분
년도/분기
컨테이너
BCT
탱크로리
카고형
기타
트레일러
평균
일시불
신차
07/4분기
4.1
24.5
24.5
25.4
12.8
18.0
중고차
95.9
75.5
75.5
74.6
87.2
82.0
할부
신차
79.0
71.8
84.5
78.2
77.1
78.6
중고차
20.1
28.2
15.5
21.8
22.9
21.4
전체
신차
42.5
53.5
55.0
54.9
53.8
51.5
중고차
57.5
46.5
45.0
45.1
46.2
48.5

 □ 시장진입 비용(차량구입 관련)

일반화물차주가 일시불로 차량을 구입하는 경우 평균 선급금(차량구입금액)은 3,675만원으로 신차는 6,548만원, 중고차는 3,043만원 수준이다. 차종별로 일시불로 신차구입의 경우는 4,802만원(카고형)~9,550만원(BCT)의 수준 분포, 중고차 구입의 경우는 2,426만원(컨테이너)~4,337만원(탱크로리)의 수준 분포, 톤급별로는 8톤 미만의 경우 평균 2,046만원, 12톤 이상인 경우 평균 4,091만원 수준이다.

또한 일반화물차주가 할부로 차량을 구입하는 경우 선급금은 평균 2,956만원으로서 신차는 3,240만원, 중고차는 1,914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차종별로는 일할부로 BCT의 신차가 3,755만원으로 가장 높고 컨테이너의 중고차가 1,718만원으로 가장 낮다. 톤급별로는 8톤 미만의 경우 1,253만원, 12톤 이상의 경우 3,226만원 수준이다.

컨테이너, BCT, 기타 트레일러 차주가 피견인차량을 구입할 때 대부분 일시불로 구입한다. 일시불로 구입하는 경우는 67.7%인 반면에 할부로 구입하는 경우는 32.3% 수준에 머물고 있다.
금액으로는 일시불로 구입하는 경우 평균 선급금(차량구입금액)은 1,132만원 수준인 반면 할부로 구입하는 경우 선급금은 평균 684만원 수준으로 절반 정도다.
한편 전차종의 월평균 할부금은 평균 140만원 수준에 이른다.
차종별로는 105만원(카고형 중고차)~177만원(BCT 신차)으로 큰 편차를보이는 반면 할부금 수준은 신차가 146만원, 중고차가 120만원 수준으로 비슷하다.
전체 차종의 할부구입시 평균 상환기간은 37.5개월로 이중 신차(39.5개월)가 중고차(30.1개월)에 비해 높은 편이다.
▲ 일반화물차주가 차량을 구입할 때 일시불 44.8%, 할부 55.2%로 나타났다.

차종별로는 탱크로리(신차)가 46.0개월로 가장 길고 탱크로리(중고차)가 29.1개월로 가장 낮은 수준이다.
신차 탱크로리의 경우 상환기간이 긴 이유는 적재설비(탱크)에 대한 정부의 일부 융자지원제도에 기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피견인차량의 차량할부금은 53만원이며, 할부구입시 상환기간은 33.1개월이다.
차량구입금액(할부금 포함)은 평균 6,159만원으로 신차가 8,527만원, 중고차가 3,647만원 수준이다. 차종별로는 컨테이너의 신차가 10,012만원으로 가장 높고 컨테이너 차량의 중고차가 3,058만원으로 가장 낮다.
피견인차량의 차량구입금액은 1,532만원수준에 달한다.

신차의 경우 2,306만원, 중고차의 경우 880만원수준이며 차종별로는 648만원(컨테이너 중고차)~2,972만원(BCT 신차) 수준이다.

 개별화물운송시장

 □ 시장진입형태 및 운송품목

개별화물차주는 적재용량의 제한으로 대부분 컨테이너, 시멘트, 유류, 화학물 등을 제외한 기타화물을 운송한다. 개별화물차주는 25.9%가 지입차주(위수탁차량)형태로 시장에 진입하며, 1톤초과~3톤미만의 차주는 14.5%, 3톤이상~5톤미만의 차주는 30.9%가 지입차주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차량연식 및 구입형태
2007년 4분기 현재 차령이 5년을 초과한 차량(2001년 이전 연식)이 39.8%로 일반화물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톤급별로는 1톤초과~3톤미만이 40.9%, 3톤이상~5톤미만이 39.3% 수준을 나타냈다.
개별화물차주의 64.6%가 신차를 구입하여 운송사업을 영위한다. 톤급별로는 신차비율이 1톤 초과~3톤미만 차량은 68.2%, 3톤이상~5톤미만은 63.1% 수준이다.

개별화물차주가 차량을 일시불로 구입하는 경우가 52.1%인 반면, 할부로 구입하는 경우는 47.9% 수준이다. 일시불로 차량 구입시 신차의 비율은 43.3%에 비해 할부 구입시에는 87.8%를 차지하여 차량구입가격에 따라 구입방법이 매우 다름을 알 수 있다.

 개별화물차주의 톤급별 지입여부 (단위:%)

 

구분
년도/분기
지입차주
비지입차주
3톤미만
07/4분기
14.5
85.5
5톤미만
30.0
69.1
평균
25.9
74.1

 개별화물의 톤급별 차령분포 (단위:%)

 

구분
년도/분기
5년 이하
5~10년 이하
10년 초과
3톤미만
07/4분기
59.1
34.5
6.4
5톤미만
60.6
36.5
2.8
평균
60.2
35.9
3.9

 개별화물의 톤급별 차량구입분포 (단위:%)

 

구분
년도/분기
일시불
할부
전체
신차
중고차
신차
중고차
신차
중고차
3톤미만
07/4분기
50.8
49.2
91.5
8.5
68.2
31.8
5톤미만
39.5
60.5
86.4
13.6
63.1
36.9
평균
43.3
56.7
87.7
12.2
64.6
35.4

 □ 시장진입 비용(차량구입 관련)

개별화물차주가 일시불로 차량구입시 평균선급금은 2,108만원으로 신차는 2,561만원, 중고차는 1,762만원 수준에 이른다. 일시불로 신차 구입의 경우 톤급별로는 1톤초과~3톤미만의 차량이 1,682만원, 3톤이상~5톤미만의 차량이 3,135만원, 중고차 구입의 경우 톤급별로는 1톤초과~3톤미만의 차량이 1,334만원, 3톤이상~5톤미만의 차량이 1,939만원이다.

할부구입시의 선급금은 평균 1,306만원이며, 신차는 1,370만원, 중고차는 843만원 수준이다. 할부로 신차 구입의 경우 1톤 초과~3톤미만의 차량이 704만원, 3톤이상~5톤미만의 차량이 1,635만원 수준이다.
할부로 중고차 구입의 경우 1톤초과~3톤미만의 차량이 300만원, 3톤이상~5톤미만의 차량이 971만원 수준이다.

할부구입시 상환기간은 평균 35.1개월, 월평균 할부금 65만원 수준으로 상환기간은 신차의 경우 35.8개월, 중고차는 29.6개월이고 3톤이상~5톤미만의 중고차가 28.8개월로 가장 단기간으로 나타났다.
할부금 포함 차량의 평균구입가격은 2,820만원으로 신차는 3,319만원, 중고차 1,909만원이며 적재톤수가 높을수록 차량 구입 금액이 약 1.9배정도의 차이로 급격히 증가한다.

 택배화물운송시장(집.배송용 차량)

 □ 진입형태 및 운송품목

집.배송을 주로 하는 택배화물차주는 85.9%가 지입차주 형태로 시장에 진입한다.

□ 차량연식 및 구입형태
2007년 4분기 현재 택배화물차주의 차령은 5년 이하인 차량(2002년 이후 연식)이 62.8%, 10년 이하인 차량이 33.3%를 차지한다. 택배화물차주의 44.2%가 신차를 구입하여 운송사업을 영위하며, 차량을 일시불로 구입하는 경우가 69.9%인 반면, 할부로 구입하는 경우는 30.1% 수준에 이른다.
일시불로 차량구입시 신차의 비중은 32.1% 수준이나, 할부구입시는 72.3%로 매우 높은 편이다.

 택배화물차주의 계약형태 (단위:%)

 

년도/분기
지입차주로 계약
개별차주로 계약
07/4분기
85.9
14.1

 택배화물차량의 차령분포 (단위:%)

 

년도/분기
5년 이하
5~10년 이하
10년 초과
07/4분기
62.8
33.3
3.8

 택배화물차주의 차량 구입분포 (단위:%)

 

년도/분기
일시불
할부
전체
신차
중고차
신차
중고차
신차
중고차
07/4분기
32.1
67.9
72.3
27.7
44.2
55.8
□ 시장진입 비용(차량구입 관련)
택배화물차주가 차량을 일시불로 구입할 경우 선급금은 평균 903만원이며, 신차는 1,466만원, 중고차는 637만원 수준이다.
할부구입시의 선급금은 평균 247만원, 신차는 123만원, 중고차는 213만원 수준이다. 할부구입시 상환기간은 평균 34.2개월로 월평균 34만원의 할부금을 납입하고 구입가격은 평균 1,029만원 수준이다.
월평균 상환기간은 신차의 경우 37.4개월, 중고차 25.7개월 수준이며, 차량구입가격(할부금 포함)은 2.1배정도 차이 발생한다.
할부금을 포함한 차량의 평균 구입가격은 신차가 1,465만원, 중고차가 684만원 수준이다.

 화물운송.주선업체

 □ 운송차량 확보방법

운송차량은 운송업체와 겸업업체(주선 포함) 모두 지입차량 또는 소속 직영차량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운송업체는 지입차량의 비중이 75.9%, 직영차량은 15.4%를 차지했고, 겸업업체는 지입차량의 비중이 54.5%, 직영차량은 20.3%를 차지하여 지입차량의 비중이 운송업체보다 낮은 수준이다.
반면 주선업체 또는 타 운송업체로부터 차량을 확보하는 비율은 12.7% 수준이다.
겸업업체의 경우 타 주선업체 및 운송업체로부터 차량확보비율이 21%로 운송업체의 5.7%를 크게 상회한다.

화물운송가맹사업자로부터 차량을 확보하는 비중은 역시 매우 낮은 1.1%를 차지하고 있어 화물운송가맹사업이 아직은 활성화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운송차량 확보방법별 비중 (단위:%)

 

구분
직영차량
지입차량
주선업체로부터
타운송업체로부터
화물운송가맹사업자로부터
기타
합계
운송업체
15.4
75.9
3.1
2.6
1.1
2.0
100.0
겸업업체
20.3
54.5
13.8
7.2
1.1
3.1
100.0
전체
17.6
66.2
8.0
4.7
1.1
2.5
100.0

 □ 차량보유 규모

차량보유방법은 크게 직영차량 형태와 지입차량형태로 구분된다. 보유차량의 구성비율은 운송차량 확보 비중에서 나타난 바와 유사하게 지입차량의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실제 운송업체의 지입차량 비율은 94.0%, 겸업업체는 78.7% 수준이다.

 차량보유 규모 (단위:대)

 

구분
직영차량
지입차량
합계
운송업체
3.1(6.0%)
48.9(94.0%)
52.0(100%)
겸업업체
8.4(21.3%)
31.2(78.7%)
39.6(100%)
전체
5.5(11.8%)
41.0(88.2%)
46.5(100%)

 업체당 평균 차량 보유대수는 50대에 미치지 못한다. 운송업체의 경우 직영차량 3.1대, 지입차량 48.9대로서 총 보유대수는 52.0대 수준이다. 겸업업체의 경우 직영차량 8.4대, 지입차량 31.2대로서 총 보유대수는 39.6대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