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품질·관리 등 세계 최강을 내세우다

■ 맷츠 프란젠(Mats Franzen) / 엔진 전략부문 매니저 

 “I-쉬프트 듀얼 클러치는 볼보만의 응집된 기술력”

 

Q. 유로6 배기가스 규제를 충족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어렵지는 않았는가?
▶ 유로6 배기가스 규제를 맞추는 것은 이미 오래 전부터 연구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어 시장에서 요구하는 시점에 출시하는 것에 큰 어려움은 없었다. 유럽에서는 이미 2013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유로6 배기가스 관련 법규가 발효되었으며, 보다 개선된 차량의 품질 및 디자인에 대해 고객 분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우리가 유로6 제품을 개발하면서 중점을 둔 부분은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기존의 제품보다 개선된 또는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는 것에 있었다. 이번 발표회에서 선보인 볼보트럭의 라인업을 통해 고객 분들은 보다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접했을 것이다.

Q. 볼보트럭 유로6 제품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 많은 장점들이 있겠지만 먼저 개선된 엔진의 성능을 말씀드리고 싶다. 새로운 유로6 규제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엔진의 성능은 높아졌다. 실제로 기존 유로5 제품의 엔진과 동일한 배기량에서 같은 출력을 발휘하며 엔진의 잡음이 적게 발생함을 운전하면서 쉽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연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최대 토크구간이 주행 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RPM 구간대로 조정되어 주행 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앞서 소개드린 것과 같이 ‘I-Shift 듀얼 클러치’와 같은 새로운 기술이 볼보트럭을 차별화하는 또 하나의 장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Q. 앞으로의 제품 개발 및 전략은?
▶ 볼보트럭은 끊임없는 제품에 대한 연구와 투자를 통해 항상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으로 고객 분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차량을 운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하이더 워킬(Hayder Wokil) / 품질총괄 본부장

“언제 어디서든 신속·정확한 정비태세 갖췄다”

Q. 한국은 산악지역 및 험한 도로가 많다. 볼보 트럭은 이를 충분히 고려했는가?
▶ 트럭은 어떠한 도로상황에도 대처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산악지역 또는 험로의 도로조건 외에도 악천 후에도 최상의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스웨덴을 포함한 전 세계적으로 볼보의 엄격한 기준에 부합할 때까지 차량의 품질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차량에 사용되는 아주 작은 부품도 성능, 조립 및 내구성 테스트를 거치며 반복되는 주행 테스트를 통해 차량의 안정성 및 승차감을 거듭 확인하기에 한국지역에 가장 적합한 트럭임을 확신한다.

Q. 트럭은 서비스 및 부품의 공급에 대한 중요성이 아주 높다.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 ‘ZERO unplanned stop’ 이것이 볼보트럭이 추구하는 목표다. 수익을 위해 운행되는 차량이 예상치 못한 고장으로 운행되지 못하는 일은 발생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차량 사전예방점검 프로그램을 준비 중에 있다. 고객의 동의하에 볼보트럭 정비사업소는 해당 차량을 실시간 모니터링 하여 고장코드 및 차량상태를 확인 후 정비계획 및 부품수급 진행하게 될 것이다.

유럽시장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고객이 예상치 못한 고장으로 운행을 못하면 한 번에 약 1,000유로(약 125만 원)의 손실이 발생한다. 이러한 고객의 손실을 잘 알고 있기에 언제 어디서든 신속하고 정확하게 고객의 차량을 정비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Q. 유로6 차량의 운전자가 보다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 모든 차량은 정기적인 차량의 점검이 중요하다. 차량의 운행조건 및 상황에 따라 미리 계획을 세워 지정된 정비사업소에서 다음 번 운행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로6 차량 제품의 경우에는 차량 내부의 디스플레이를 통하여 차량의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보다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 스테판 알베플로(Stephan Alveflo) / 텔레매틱스 서비스 매니저

“‘마이트럭’은 IT기술로 실시간 차량을 관리한다”

Q. ‘마이트럭’은 어떤 프로그램인가?
▶ ‘마이트럭’은 볼보트럭에서 제공하는 커넥티드 트럭 서비스이다. 고객의 차량과 정비사업소 및 운전자를 최신의 IT 기술로 통합하여 실시간 차량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새로운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를 통하여 고객 분들은 보다 효율적이고 편안한 운행을 지속할 수 있을 것이다.

Q. ‘마이트럭’을 통해 운전자가 실질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 우선 마이트럭 서비스는 연비매니저와 위치매니저로 나눌 수 있다. 연비매니저는 차량의 효율적인 연비 관리 정보와 부품의 서비스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곧 서비스 예정인 위치매니저는 해당차량의 위치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여러 대의 차량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위치매니저와 연비매니저는 웹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접속 가능하다. 현재 한국시장에 적용 예정인 마이트럭 앱을 통해 해당 차량의 연료, 요소수, 오일 등의 잔량 정보를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차량 내부온도 조절 및 예약 기능을 지원할 것이다. 이러한 정보들은 고객 분들이 운행을 통해 보다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도록 도와드릴 것이며 보다 계획성 있는 차량정비를 통해 효율적인 사업운영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