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전방과 내부에 머신러닝 운영 기술 적용된 기계 장착
매월 위험운전행동 데이터 분석... 운수사 등 안전리포트 제공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노선버스 교통사고 예방으로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에이아이매틱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28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양사는 올해 노선버스(고속・광역・시외・시내)를 대상으로 하는 ‘AI 안전운전 플랫폼을 활용한 노선버스 교통사고 예방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에이아이매틱스는 자사의 ‘AI 영상인식 안전운전 플랫폼’을 사고율이 높은 버스회사(10~16개社)에 도입하고, ㈜에이아이매틱스는 AI On Device와 머신러닝 운영(MLOps) 기술이 적용된 AI 영상인식 안전운전 플랫폼을 공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데이터 분석 등의 플랫폼 운영 역할도 담당한다. AI 영상인식 안전운전 플랫폼은 노선버스에는 차량 전방과 내부에 장착된 머신러닝 운영(MLOps) 기술이 적용된 AI On-Device와 차량 ECU(Electronic Control Unit)를 통해 운전자의 행동, 차량의 운행행태 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하여 운전자의 위험 운전 행동을 인식하고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시스템이다.

해당 플랫폼으로 매월 운전자의 위험 운전 행동 데이터(법규위반 건수, 위험 운전 행동 건수, 법규위반 영상, 아차사고 영상 등)를 분석하여 운수회사 및 운전자에게 안전운전 리포트를 제공한다.

교통안전공단은 AI 플랫폼 도입으로 노선버스 운전자의 위험운전을 실시간으로 관제·경고하고, 매월 위험 운전 습관 교정교육을 시행함으로써 노선버스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권용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민간의 창의적 역량을 활용하는 첫 걸음으로, AI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한 안전관리로 노선버스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에이아이매틱스와 협력을 통해 전국 노선버스의 교통안전을 확보하고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업은 지난해 TS와 ㈜에이아이매틱스가 함께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AI 기술을 활용한 운전자 안전운전 모니터링’ 사업을 8배 이상 확대해 추진되는 것이다.

지난해 시범사업 결과, 시내버스 회사(2개社, 464명)의 교통사고율 93.5% (0.123→0.008건/대) 감소, 신호 위반 71.4% 감소, 주시태만 33.3% 감소, 안전운전 점수 9.9% 증가 등 사업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참여 대상 운수회사가 확대된 만큼 노선버스의 교통사고 감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