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 연합회와 MOU 체결
지난해 시범운행 결과 교통사고율 93.5% 감소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지난 14일 노선버스 운전자의 신호위반과 졸음운전 등 위험 운전행동을 경고하는 인공지능(AI) 영상 분석 기술을 활용해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버스 운행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은 3월 15일 오후 2시 전국버스회관 6층 대회의실에서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 ‘노선버스 운전자의 법규 위반 등으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업무협약에 진행되는 ‘AI 안전운전 플랫폼을 활용한 안전운전 모니터링’ 사업은 고속·광역·시외 노선버스회사 10~16개사가 운행중인 200여대 버스에 대해 이뤄질 예정이다. 이는 전년 대비 5~8배 늘어난 규모다.

구체적으로 참여 운수회사의 노선버스에는 차량 전방 외부와 내부에 AI카메라를 설치하고, 영상분석 장비를 통해 운전자의 위험운전행동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게 된다.

만약 모니터링 중 운전자의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휴대폰 사용, 졸음운전, 전방주시태만 등 중대 법규위반 행위 발생시 AI 단말기에서 즉시 경고음이 울린다.

지난해 한국교통안전공단이 AI 안전운전 플랫폼을 활용해 2개 시내버스 운수회사의 운전 실태를 모니터링 한 결과, 이들 회사의 교통사고율이 93.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전자의 신호위반은 71.4%, 중앙선 침범은 10.6%, 전방주시 태만은 33.3%, 운행 중 흡연은 86.9%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권용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노선 버스 운전자들의 법규위반, 위험운전행동 등 위험 운전습관을 스스로 개선할 수 잇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이를 통해 버스 이용자인 국민 여러분께는 안전하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