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버스 안전성 평가장비 및 검사기술 개발·시연
향후 내압용기 정기검사 시 초음파 방식 기술 적용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수소버스 안전성을 정밀 관리하기 위해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수소버스 평가장비 및 검사시술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공단은 이번 사업 성과물의 적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현대차 일렉시티 수소버스를 대상으로 실차에 토크 및 회전속도, 출력 등 수소버스의 동력성능을 측정·평가 가능한 ‘수소버스 구동시스템 평가장비’에 대해 시연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수소버스 내압용기 정기검사 기술 고도화를 위해 플라스틱과 카본을 결합한 복합소재를 통해, 수소 내압용기의 특성과 내압용기 재검사 환경을 고려한 초음파 방식의 비파괴 검사기술도 개발했다.

공단에 따르면, 기존 육안 검사 위주로 진행됐었던 수소 내압용기 표면검사에 인적오류 최소화를 할 수 있도록 초음파 방식의 비파괴 검사방법을 개발, 향후 이를 내압용기 재검사방법 개선에 활용할 예정이다.

권용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이번 연구에서 검증된 기술들이 안전한 수소버스 이용을 지원하고, 수소버스 보급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하며, 앞으로도 수소 자동차에 대한 안전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수소 안전관리 로드맵 2.0’에 따라, 2020년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수소버스 안전성 강화할 수 있도록 수소버스 구동시스템 성능 평가장비와 내압용기 결함을 검사하는 비파괴 검사기술 및 장비 개발을 추진, 총사업비 278억 원을 투입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