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도로 자기인증, 철도차량 형식승인 획득

국가철도공단에서 개발한 '투웨이카(Two-WayCar)' 는 일반 화물차에 접이식 궤도주행 장치를 달아 선로에서 주행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국가철도공단에서 개발한 '투웨이카(Two-WayCar)' 는 일반 화물차에 접이식 궤도주행 장치를 달아 선로에서 주행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국가철도공단이 도로뿐만 아니라 철도도 주행할 수 있는 ‘투웨이카(Two-Way Car)’를 개발, 충북 오송 시설 장비사무소에서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일반 화물차에 궤도주행 장치를 장착한 투웨이카는 일반 도로에서는 일반 화물차와 같이 주행 가능하다. 하지만 철도에서는 접이식으로 장착된 궤도주행 장치를 레일에 내린 후 구동력을 이용해 선로에서도 주행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철도공단은 이번 투웨이카의 제작·도입으로 전차선로 등 철도 시설물의 시공 및 점검 등 작업시간과 비용이 절감돼 철도 건설과 유지보수 업무 효율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투웨이카 개발을 시작으로 기존 공법이나 기술에서 벗어나 신기술, 신공법을 지속적으로 개발, 도입하여 철도 건설 및 유지보수 작업 방식에 획기적인 변화를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투웨이카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제15조의3 조항에 규정된 비상 자동 제동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며 국내 최초로 도로 자기인증과 철도안전법 제26조에 따른 철도차량 형식승인까지 획득했다.

국가철도공단에서 개발한 '투웨이카(Two-WayCar)' 일반도로 주행시 모습.
국가철도공단에서 개발한 '투웨이카(Two-WayCar)' 일반도로 주행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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