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기술 활용해 위험 요소 3D 모델화

스웨덴 볼보그룹이 AR 증강현싱을 활용한 전기트럭용 안전 애플리케이션을 상용차 업체 최초로 출시했다.
스웨덴 볼보그룹이 AR 증강현싱을 활용한 전기트럭용 안전 애플리케이션을 상용차 업체 최초로 출시했다.

스웨덴 볼보그룹이 상용차 업체 최초로 AR 증강현실을 활용한 전기트럭용 안전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응급 구조 가이드(Emergency Response Guide)’을 출시했다.

해당 앱은 사고 발생 시 사고 현장에 도착한 응급 구조대에게 전기트럭에 대해 실시간으로 중요한 정보를 안내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구조 현장에 도착한 구조대원은 해당 앱을 실행시킨 뒤, AR 모드를 활성화해 카메라를 트럭을 향해 비추면, 태블릿 화면을 통해 고전압의 구성 요소와 위치 등 3D 모델화된 위험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AR 기능을 실행시킬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앱 내에 트럭 모델명을 검색해 트럭의 구성요소를 확인할 수 있다.

라스 스텐크비스트(Lars Stenqvist) 볼보그룹 최고기술책임자는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증강현실을 활용한 응급 구조 앱은 전기트럭 사고 발생 시 긴급 상황 속에서 응급 구조대원의 안전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제작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빈센트 바누(Vincent Barnoux) 볼보그룹 AR 사업 비즈니스 솔루션 엔지니어는 “다양한 상황에서 시험을 거쳤으며, 실제 현장에서 사용해 본 응급 구조대원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라고 전했다.

한편, 응급 구조 가이드 앱은 현재 일부 국가에서만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DB브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