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처한 다양한 상황, 환경 인식 후 응답
상품 설명 충분히 받지 못하는 ‘불완전판매’ 예방

현대커머셜이 네이버클라우드와 함께 인공지능(이하 AI) 상담원을 통한 ‘AI-Call 완전판매 모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현대커머셜에 따르면, ‘AI-Call 완전판매 모니터링 시스템’은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 고객의 대출이 확정되는 즉시 AI 상담원이 유선으로 대출금액과 금리, 월 결제금액 등 주요 내용을 안내해 주는 일종의 해피콜 서비스이다. 이는 은행이나 보험·증권사가 고객에게 금융상품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하지 않아 발생하는 ‘불완전판매’를 조기에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서비스는 국내 기업 최초 대규모 AI를 보유하고 있는 네이버클라우드의 ‘클로바 AI콜(CLOVA AiCall)’을 기반으로 제공된다. AI 상담원은 표준어와 지역별 사투리는 물론 실내와 외부, 휴대전화와 핸즈프리 기기 사용 등 다양한 환경과 상황에서도 고객의 답변을 인식하고 응답하도록 개발됐다. 현대커머셜은 이 서비스를 중고차 대출 상품에만 우선적으로 운영하고 추후 상품 전반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커머셜 관계자는 “지난 22일에 오픈한 서비스는 시행한 첫날부터 고객 응답률이 81%를 넘을 정도로 타 금융사 AI 시스템보다 반응이 좋았다”며 “이는 동종업계의 경우 대출 확정일이 하루 지난 후 해피콜을 진행하는데 반해, 현대커머셜은 불완전판매 최소화를 위해 대출 확정 즉시 2시간 이내에 AI 상담원이 고객에게 해피콜을 하는 등 차별화를 시도했다는 점이 높은 응답률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커머셜은 상용차 운전자의 업무 환경을 고려해 복잡한 서류 없이 비대면으로 대출 실행이 가능한 ‘비대면 디지털 금융 상품’을 출시했고, 산업재 금융을 취급하는 할부금융 업계 최초로 24시간 상담할 수 있는 ‘현대커머셜 챗봇’ 서비스를 도입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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