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전년대비 4.4% 감소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가 매년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하여 조사하고 있는 국가교통조사에 근거한 자료에 의하면 2008년 기준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이 9,654만tCO2(CO2 환산톤)로 2007년 1억 98만tCO2 대비 4.4%(444만 tCO2)감소하였다고 발표하였다.(2006년 IPCC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작성) 

1990년부터 2008년까지 교통부문 CO2배출량은 연평균 4.7%씩 증가하고 있지만, 2008년에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감소한 것이다. 이는 2008년 상반기 유류가격 급등과 하반기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외부요인에 의해 수송용 에너지 사용량이 감소한 것이 주된 요인으로 판단된다. 또한, 그간 정부에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서울·경기지역 버스 전용차로제, 경부고속도로 평일 버스전용차로제, 버스 환승할인, 자전거·보행 활성화 등의 정책을 추진해 온 데도 일부 기인한다고 하겠다.

<표 1> 연도별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단위 : 백만 tCO2

연도
’90
’00
’01
’02
’03
’04
’05
’06
’07
’08
’90~’08
연평균 증가율(%)
배출량
42.4
87.1
89.6
94.9
97.9
97.1
98.1
99.8
100.98
96.54
4.7
증가율(%)
-
-
2.9
5.9
3.2
-0.8
1.0
1.7
1.2
-4.4

부문별 온실가스배출 감소량을 보면 ’07년에 비해 도로가 264.5만tCO2, 해운 143만tCO2, 항공 34만tCO2, 철도는 1.1만tCO2이 각각 감소하여 도로부문이 가장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감소율로는 해운(11.2%), 항공(3.9%), 도로(3.4%), 철도(1.6%)순으로 해운부문이 전년대비 가장 큰 감소율을 보였는데, 그 원인은 금융위기가 실물경제 위축으로 이어져 항공·해운부문이 다른 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판단된다. (4/4분기의 경우 국제여객수송은 8.8%, 컨테이너 수송은 20.1% 감소)

<표 2> 수송수단별 온실가스 총 배출량

구 분
도로
철도
해운
항공
총 계
2007년
78,475,668
669,760
12,861,596
8,970,961
100,977,985
77.7%
0.7%
12.7%
8.9%
100.0%
2008년
75,830,754
658,987
11,423,834
8,624,124
96,537,699
78.6%
0.7%
11.8%
8.9%
100.0%


연료사용에 따른 수도권지역(서울·인천·경기)의 온실가스 배출량(4,359만tCO2)은 전국(9,654만tCO2)의 45.2%를 차지하고 있으며, ’07년(44.7%) 보다 약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도권지역이 우리나라 전체 면적(9.9897만㎢)의 11.8% (1.1768만㎢)인데도 불구하고, 면적대비 약 3.83배의 온실가스를 집중적으로 배출하고 있음을 알게 한다. 그리고, 2008년 교통부문 1인당 총온실가스 배출량은 1.62tCO2/년으로서, 2007년(1.66tCO2/년)에 비해 감소하였다.
수송부문별 연료사용에 따른 총 온실가스 배출비율은 도로(93.2%), 해운(3.3%), 철도(2.4%), 항공(1.1%) 순으로 나타났다. (상세내용 자료실에 있음)

▲ <그림 1> 수송수단별 연료사용에 따른 온실가스 총배출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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