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드로젠 웨이브’ 글로벌 온라인 행사 개최
상용차 신모델은 '수소전기차 및 전기차'만 출시
무인 콘셉트 모빌리티 ‘트레일러 드론’도 공개
2040년까지 수소에너지 대중화 원년 목표

트레일러 드론을 소개하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모습.
트레일러 드론을 소개하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모습.

현대차그룹(이하 현대차)이 앞으로 출시하는 트럭·버스 등 모든 상용차 라인업은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만 출시한다. 이 같은 상용차의 전면적인 친환경 전환 계획 발표는 세계 자동차 회사 중 처음이다.

현대차는 7일 ‘하이드로젠 웨이브(Hydrogen Wave)’ 글로벌 온라인 행사를 열고 수소 사업의 미래 비전과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수소모빌리티 로드맵과 전략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오는 2040년을 수소에너지 대중화의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이날 발표에서 "수소사회 실현을 앞당길 수 있도록 앞으로 내놓을 모든 상용 신모델은 수소전기차 또는 전기차로만 출시하고, 2028년까지 모든 상용차 라인업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적용하겠다"며 "이를 위해 가격과 부피는 낮추고 내구성과 출력을 크게 올린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선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2030년 전세계 7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소형상용차 시장 공략을 위해 전장 5~7m 수준의 수소연료전지 PBV(목적기반 모빌리티)를 개발 중이라고 전했다.

현대차가 개발 중인 수소 트랙터
현대차가 개발 중인 수소 트랙터

이날 행사에는 미래 장거리 물류를 위한 현대차그룹의 무인 운송 시스템 콘셉트 모빌리티인 ‘트레일러 드론’도 최초 공개됐다. 트레일러 드론은 수소연료전지 및 완전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된 2대의 ‘e-Bogie(이-보기)’ 위에 트레일러가 얹혀져 있는 형태로 일반 트레일러보다 좁은 반경으로 회전할 수 있다.

트레일러 드론은 1회 충전으로 1,0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으며 이-보기는 컨테이너 트레일러와 별도로 운행할 경우 화물운송, 건설, 소방, 구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트레일러 드론의 모습.
트레일러 드론의 모습.

차세대 연료전지시스템도 공개했다. 현대차가 상용차용으로 개발 중인 3세대 200kW급 연료전지시스템은 승용차용 연료전지시스템 대비 출력은 2배, 내구성은 2~3배 강화한 게 특징이다. 현대차는 최종 완성단계서 50만km 이상의 운행거리를 확보할 계획이며 가격도 지금보다 50% 이상 낮춰 2030년경에는 일반 전기차 수준의 가격 경쟁력을 갖출 복안이다.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가 탑재된 상용차들을 한국의 대중교통과 물류 시스템에 선제적으로 투입해 한국의 친환경 모빌리티 생태계를 만들 계획이며 2030년 내수 상용차 시장에서만 연간 20만 톤 이상의 수소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 수소생산 인프라 구축에도 총력을 다할 예정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현대차그룹이 꿈꾸는 미래 수소사회 비전은 수소에너지를 ‘누구나, 모든 것에, 어디에나(Everyone, Everything, Everywhere)’ 쓰는 사회이며 우리는 이런 수소사회를 2040년까지 달성하려 한다”고 말하며 “현대차그룹은 책임감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인류의 미래를 위해 수소사회를 앞당길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가 공개한 '이-보기'와 '이-보기' 위에 트레일러가 얹혀진 모습
현대차가 공개한 '이-보기'와 '이-보기' 위에 트레일러가 얹혀진 모습

 

3세대 수소연료전지의 모습
3세대 수소연료전지의 모습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DB브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현대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