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선 복귀 지원 등 진일보한 첨단기술 및
연비 절감하는 이피션트 크루즈3 등 선봬

뉴 MAN TG 시리즈는 ‘나만을 위한 트럭(Simply Business)’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고객의 안전과 유지보수 능력을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뉴 MAN TG 시리즈에는 각종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적용됐는데 위험을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시스템은 물론, 차량의 종/횡 방향 제어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보조 시스템이 탑재되었다.
 

다양한 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 뉴 MAN TGM 모델의 스티어링 휠
다양한 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 뉴 MAN TGM 모델의 스티어링 휠

걱정 뚝! 진일보한 첨단안전시스템
MAN TG 시리즈에 장착된 '차선복귀지원(LRA)' 시스템은 기존 차선이탈 방지시스템(LGS)에서 진일보한 기능으로 LGS가 시각적, 청각적 경고를 통해 운전자의 차선 이탈을 방지하는 기능이라면, 차선 복귀 지원(LRA)은 필요 시 차량이 스스로 핸들을 돌려 차량이 차선을 넘지 않도록 막아주는 적극적인 안전 기술이다.

구체적으로 차량이 60km/h 이상으로 주행 중 별도의 방향지시등 없이 차선을 넘을 경우, 전자 유압식 동력 보조 조향 장치를 활용해 차량이 스스로 스티어링 휠을 돌려 차선 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한다.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ACC)'도 한 단계 향상됐다. 고도화된 알고리즘으로 앞 차를 정확히 인지하고 적재함의 짐 유무에 관계없이 언제나 같은 주행감을 구현했는데 앞 차량이 완전히 정지하면 안전거리를 맞춰 차량이 정지하고, 앞 차량이 다시 출발하면 이를 따라 출발할 수 있다.

정체 구간에서 운전자의 피로도 감소에 도움을 주며, 안전 간격을 정확하게 유지하여 후방 추돌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며 ACC에 스탑앤고(Stop & Go) 기술도 탑재됐다.

뉴 MAN TG 시리즈의 전면 그릴에는 앞 차량을 감지하는 레이더가 탑재됐다. 
뉴 MAN TG 시리즈의 전면 그릴에는 앞 차량을 감지하는 레이더가 탑재됐다. 

주행 환경 파악하고 연비와 편의 스스로 높여
운행비용을 절감하는 기술도 탑재했다. MAN TGX 트랙터 전차종에 탑재된 'MAN 이피션트크루즈3(MAN EfficientCruise3)'는 GPS 데이터를 이용한 ‘스톱 앤 고’를 지원하는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이다.

만트럭버스에 따르면, 이 기술을 활용하면, 예측거리 3km 전방 경로를 분석하고 가장 효율적인 주행 스타일과 속도를 자동으로 계산하여 적용하며 기존 MAN 이피션트크루즈2(MAN EfficientCruise2)대비 최대 2.5%, 기능 미사용 대비 최대 9.5%가량 연비가 향상되었다.

아울러 MAN TGX 트랙터에는 연비 절감을 위한 '최적의 종감속비'를 구현했다. 1,120rpm대에서 최고속도(89+1)km/h를 낼 수 있게 세팅되었으며 국내 고속도로에 적용 시, 11~12단의 고단 기어로 고속도로 전체 구간 중 80% 커버 가능하도록 세팅되었다. 여기에 평지 주행 시 자동으로 가감속하여 탄력 주행하는 다이나믹코스팅(Dynamic Coasting)도 새롭게 추가됐다.

또한 신형 전 모델에는 '트래픽 잼 어시스트(Traffic Jam Assist)' 기능도 제공한다. 40km/h 이하의 속도로 주행하는 혼잡한 도로에서 앞차와의 거리를 인식, 자동으로 드라이브라인, 브레이크, 스티어링을 독립적으로 제어하는 기능으로 운전자는 돌발 상황에 대비해 운전대에 손을 올려두기만 하면 돼 피로감을 덜 수 있다.

이밖에도 운전의 편의를 돕기 위해,  'MAN 컴포트 스티어링' 기능이 탑재됐다. 이 기능은 차량의 속도에 맞춰 스티어링 휠 조작을 돕는데, 가령, 저속에서는 유연한 조작을 위해 부드러운 조작감을 고속에서는 안정적인 주행을 위해 묵직한 조작감을 제공한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브랜드 DB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만트럭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