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출시 전에 고객 서비스부터

철저히 제공돼야 한다는 게 벤츠트럭의 철학이다

 

지난해 9월,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출시한 5세대 트랙터인 뉴 악트로스가 판매 호조를 이어나가고 있다. 미러캠(MirrorCam)과 멀티미디어 콕핏(Multimedia Cockpit) 등 5대 혁신 사양과 함께 60여 가지의 가장 진보한 신기술들이 판매 신장에 주효했다는 평가다.

특히, 고객과의 대화를 통하여 차량의 운송 용도와 성능, 편의사양에 따라 7개 차종을 제공해 고객 니즈에도 부합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 결과 뉴 악트로스의 성공적인 판매 신장에 힘입어, 다임러트럭코리아는 지난해 4분기에만 전년 동기(187대) 대비 약 14.4% 성장한 총 214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이번엔 덤프트럭이다. 뉴 악트로스에 이어 벤츠트럭의 5세대 덤프트럭인 ‘뉴 아록스 덤프’ 출시가 5월로 예정돼 있는 가운데, 벤츠 트럭은 신제품 공개에 앞서, 제품과 서비스의 통합 개념인 ‘퍼펙트 체인지 3’ 상품을 출시했다.

아산에 위치해 있는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스타센터에서 취임 6년차를 맞은 조규상 다임러트럭코리아 대표이사를 만나 퍼펙트 체인지 3의 출시 배경 등 여러 가지 궁금한 점을 들어보았다.

Q. 취임 6년차다. 그간 성과와 향후 과제에 대해 말해 달라.
A. 그간 벤츠 트럭은 국내 시장에서 'Trucks you can trust(당신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트럭)' 브랜드 비전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달려왔다.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호흡한 결과, 고객 니즈에 맞춘 혁신적인 트럭과 업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망을 제공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벤츠트럭은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해 고객들로 하여금 ‘벤츠 트럭을 운행한다는 자긍심’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

Q. 뉴 아록스 덤프 출시에 앞서 새 서비스 상품을 선보인 배경은?
A.
신제품 출시에 앞서 고객이 실질적으로 원하는 바를 제품에 녹이고자 캠페인을 기획했다.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 모두 벤츠 트럭의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뉴 아록스 덤프트럭 고객 대상으로 한 퍼펙트 체인지 3 캠페인이 바로 그것이다.

Q. 선(先) 서비스, 후(後) 제품출시는 생소해 보인다.
A. 신제품 출시 전에 고객 서비스부터 철저히 제공돼야 한다는 게 벤츠 트럭의 철학이다. 실제로 벤츠 트럭은 지난해 9월 뉴 악트로스의 출시 두 달 전인 7월에 이미 트럭 전문 콜센터를 오픈하는 등 고객에게 제공할 서비스부터 다듬었다.

특히, 상용차 고객들이 유류비와 정비 비용에 매우 민감한 것을 감안해 단순 비용뿐만 아니라 트럭 운전자의 운행 전 과정에 걸친 총운송효율(TTE)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혁신적인 효율 개념인 로드이피션시(Road Efficiency)를 제품 출시 전부터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 과정에서 고객들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였다.

Q. 고객들에게 어떤 목소리를 들었는가?
A. 고객들은 그간의 운행 경험을 바탕으로 잔고장이 없는 트럭, 정비 부담이 없는 트럭, 내구성과 서비스 향상에 많은 의견을 주었다. 뉴 아록스 덤프 퍼펙트 체인지 3도 고객들의 니즈가 반영된 프로그램이다.

특히, 지난 4월 22일 덤프 운송 경험이 많고 벤츠 덤프를 장기간 또는 다수 보유한 VIP 고객을 사전 초청해 뉴 아록스 덤프트럭 시승회를 진행했었는데, VIP 고객분들답게 신 모델의 변화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도 벤츠트럭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Q. 주요 동력 부품에 7년 및 무제한 km 보증은 파격적인데
A. 제품력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이다. 우선 유상수리 시 고객 부담이 가장 큰 부품 위주로 엄선했다. 벤츠트럭의 보증 수리 빈도와 데이터를 검토해 보다 강한 내구성이 필요한 부품이나 보증 기간 이후에도 고객의 부담을 경감하여 운행에 도움이 되는 부품을 선정했다.

2년을 추가한 7년 보증 부품은 프로펠러 샤프트(일체), 관통 드라이브, 파이널 드라이브, 워터리타더 4종으로 전 고객에게 예외 없이 무상 제공하며 중고차로 구입한 고객들에게까지 7년 보증 기간은 승계된다.

Q. 뉴 아록스 덤프의 특장점은?
A. 5세대 덤프인 뉴 아록스는 지난해 뜨거운 호응을 얻은 바 있던 미러캠, 멀티미디어 콕핏 등 벤츠 트럭만의 다양한 혁신 사양과 첨단 안전 시스템이 모두 장착돼 있다. 오프로드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주행이 많은 한국의 덤프트럭 운행 여건에 최적화한 메르세데스 파워시프트 3(Mercedes Power Shift 3) 변속기와 내부 동력 계통 부품까지 전반적으로 내구성을 강화시켰다.

뉴 아록스 덤프트럭 구입 고객에게는 동력 계통 5년 및 무제한 마일리지 보증과 함께 벤츠 트럭 서비스 컨트랙트 3년 약정 통합형 무상 제공 혜택 등 업계 최고 수준의 안심 케어 서비스가 제공된다.

Q. 추가 서비스 정책이 있다면?
A. 덤프트럭의 운행 특성상 험한 환경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을 뿐만 아니라 다른 차종에 비해 정비 방식이 매우 까다롭다. 고객의 원활한 운행을 돕기 위하여 신차 출고 시 전담 벤츠 트럭 서비스센터를 지정해 운행 중 언제라도 전문 상담을 받게 하고 있다.

벤츠 트럭 서비스센터는 고객의 상담과 정비 이력을 관리, 고객 차량에 대한 유지 보수부터 정비에 이르기까지 고객과 소통하며 선제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해당 DB브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