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ee, I-torque 등 세계 트럭업계 최초, 최고의 기술력 적용했다”

“신뢰성, 지속성, 운전 편의성, 운전자 환경, 연료 효율성 등
타 경쟁 제품들과 비교 시 두각을 나타낼 차이점들 많다”

‘안전’위해 “전면-측면-후면 등 가혹한 사고상황 가정, 충돌테스트 거쳐”

한국 런칭시기 관련 “유로 6 적용시기 감안, 최대 빠른 시일내 목표”

■ 본지 유수근 발행인, 스웨덴 볼보 뉴 FH시리즈 발표현장서 대면 인터뷰


스웨덴 고텐버그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적인 트럭메이커 볼보트럭코퍼레이션은 지난 9월 5일 볼보트럭 뉴 FH시리즈로 전 세계 상용차업계 및 물류운송업계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스웨덴 고텐버그시 한복판에 위치한 스칸디나비움(SCANDINAVIUM)에서 발표된 볼보트럭 뉴 FH시리즈는 경쟁사들보다 한발 앞서 볼보트럭 전 차종에 대해 유로 6(배출가스 기준) 개념을 적용했다. 동시에 연비, 신뢰성, 인체공학적 설계, 뛰어난 핸들링, 안정성, 효율성 등에서 ‘혁신적이고 환상적인 기능’을 보태, 기존 FH모델에 비해 진일보한 트럭으로 탄생했음을 보여주었다. 볼보트럭 뉴 FH시리즈 발표현장에 직접 참가, 취재에 나선 ㈜상용차정보 유수근 발행인은 요아킴 로젠버그(Joachim Rosenberg) 아·태지역 및 합작법인 총괄사장으로 부터 볼보트럭 뉴 FH시리즈 전반에 대해 들어보았다.
 
Q. 이번 신형 볼보 FH의 최대 강점이라면?
A. 다양한 부분에 있어 개선이 이루어졌다. 무엇보다 고객들에게 가장 강력하게 어필하는 부분으로는 연료 효율의 비약적인 향상을 꼽을 수 있는데, 유로 6 배기규제를 충족하는 혁신적 기술이 더해지며 볼보트럭은 두 자리 수라는 놀라운 수치와 함께 업계에서 독보적인 연비 향상을 자랑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업계 최초로 IFS(전륜 독립형 서스펜션)과 더불어 I-see, I-torque등 업계 최초이자 최고의 기술력을 선보이며 유럽 내에서 100%에 가까운 가동률을 고객들에게 약속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러한 최첨단 사양들과 함께 신형 볼보 FH는 무선 시스템을 통해 차량 상태 및 위치 등의 다양한 차량정보를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번에 선보인 신형 볼보 FH는 제품측면에 많은 기술 혁신이 더해졌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높게 평가하는 부분은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볼보의 가치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신형 볼보 FH 모델은 트럭과 생산된 공장, 운전자와 물류거점간의 종합적 커뮤니케이션이 텔레메틱스 기술을 통해 가능해지고, 또한 이 모든 기능들의 전체적인 패키지를 제공하는 모델이라는 점입니다. 이는 고객들로 하여금 더 향상된 생산성과 트럭 가동시간을 보장함으로써 볼보그룹의 핵심가치 중 하나인 ‘안전’이 실현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Q. 한국의 런칭시기는 언제쯤으로 예상하고 있는가?
A.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아시아 지역의 신형 볼보 FH의 구체적인 런칭 시기는 잡혀있지 않지만 최대한 빠른 시일 내 런칭할 계획입니다. 현재 한국과 호주는 유럽과 동등한 배출가스 기준이 시행되고 있고,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의 경우 유럽의 배출기준과는 조금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볼보그룹은 물론 아시아 시장에 유로 6 신형 볼보 FH 모델을 런칭할 것이지만, 이는 순차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현 상황에서 구체적인 날짜를 언급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빠른 시일 내 런칭 하고자 하는 것이 나의 목표입니다.

Q. 새로운 볼보 FH 모델이 한국 고객들에게 어떠한 매력으로 다가갈 것으로 생각되는가?
A. 한국 고객들은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이 매우 높고 명철합니다. 볼보트럭 한국 고객들은 80-85%가 개인 오너로, 고객들이 직접 트럭을 소유하며 운전을 하는데, 이는 유럽 등과 같이 대부분의 트럭 운전자들이 회사에 소속되어 있는 점과는 매우 다른 구조적 특징을 지닙니다.

한국의 트럭 운전자들이 운전할 때는 개인 비즈니스를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한국 고객들의 차량에 대한 요구가 상대적으로 더욱 많고 까다로울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볼보트럭은 현재 한국 내 모든 트럭 브랜드 중에서 No.1 브랜드 이미지와 M/S 를 차지하고 있고, 이에 큰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2년 현재, 볼보트럭의 위치는 이전보다 한 단계 더 상승하였고, 신형 볼보 FH 모델이 한국 고객들에게 볼보트럭의 핵심가치인 품질, 안전, 환경 모든 요소들을 만족시키며 고객들에게 또 다른 만족과 새로운 시작을 열게 되리라 확신합니다.

두 번째로 한국 시장에서는 연료 효율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요즘과 같은 고유가 시대에 연비는 세계 어느 시장에서나 중요시 되는 부분이지만, 한국 시장은 특히나 더 그렇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2007년 이후 한국에서 지금까지 계속 되어온 볼보트럭 연비왕대회와 세계대회에서의 결과들이 보여주 듯, 이번 신형 볼보 FH를 통해 더욱 향상된 연비 측면이 한국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만족감을 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Q. IFS 는 정확하게 어떤 것이며, 현재 서스펜션 시스템과 차별되는 점은 무엇인가?
A. IFS는 Individual Front Suspension의 약자로 전륜에 적용된 독립형 서스펜션을 의미합니다. IFS 시스템을 도입하게 된 주된 이유는 트럭의 안정성과 핸들링을 위해 도입된 것으로, 오늘 보여드린 데몬스트레이션에서 미숙련의 여성이 80km/hr 트럭 시연을 한 것도 이유가 있습니다. 이 데몬스트레이션으로 우리는 트럭의 안정성과 핸들링을 보여주고 한 것입니다.

Q. 신형 볼보 FH 모델 가격대는 어떻게 되는가?
A. 오늘이 신차발표회이기도 하지만, 가격은 아직 정확하게 잡혀 있지 않습니다. 환율 등 고려할 사항들이 있기에, 가격 확정까지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추후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Q. 신형 볼보 FH 모델은 유럽의 경쟁업체들과 이전 볼보트럭 라인과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가?
A. 물론입니다. 볼보트럭은 프리미엄 트럭으로, 우리는 결코 가격대가 저렴한 트럭만을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고객이 원하는 최고의 트럭을 선보이는 것입니다. 트럭은 승용차와 달리 구매 이후 유지비용으로 사업의 수익성이 판가름 나곤 합니다.

따라서, 볼보트럭은 TPOL 즉, 트럭 보유기간 중 전체 수익성 (Total Profitability Over Lifecycle)을 최고로 끌어올리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오늘 새로이 선보인 신형 볼보 FH모델이 지
니는 신뢰성, 지속성, 최고의 운전 편의성과 운전자 환경, 연료 효율성이 타 제품들과 비교 시 두각을 나타낼 차이점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 구매가격 측면만으로 신형 볼보 FH를 평가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시장은 이러한 TPOL의 중요성을 제일 잘 보여주는 곳으로, 한국 고객들은 볼보 트럭을 구입할 때 가격에 앞서 제품과 그에 따른 서비스, 파이낸싱, 유지보수, 트럭의 가동성 등 여러 측면들을 모두 따지며 비교합니다. 향후 몇 년간 볼보 트럭을 이용할 시 나에게 있을 혜택을 비교하게 되는데, 이 때 많은 고객들이 볼보트럭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Q. 볼보그룹의 연간 생산능력은 어떻게 되는가?
A. 정확한 수치는 확인해보아야 되겠지만, 아시다시피 볼보그룹은 트럭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하여 버스, 건설기계 그리고 선박 및 산업용 엔진의 세계적인 메이커입니다.

볼보그룹은 전 세계 20개국의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1년 기준으로 약 24만여 대의 볼보트럭이 고객에게 인도되었습니다. 볼보트럭은 그룹의 매출에서 60%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사업분야로, 신형 볼보 FH와 같은 대형트럭은 매출의 약 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수치는 볼보그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새로운 볼보 FH 트럭의 안전성은 어떻게 강화되었는가?
A. 우선, 볼보그룹의 문화에 대해 언급하고자 합니다. 경쟁사 이야기는 배제하고 볼보그룹에 대해서만 이야기하자면, 볼보그룹은 3가지 핵심가치인 품질, 안전, 환경에 대한 배려를 경영의 기본으로 삼고 있습니다.

‘안전’과 ‘품질’은 볼보그룹과 볼보트럭이 설립된 1927년 때부터 있어온 핵심가치입니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볼보만의 이러한 기업 가치를 따라 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단순히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경영에 직접 반영하고 있는 것이 볼보그룹입니다. 한 예로, 볼보가 발명하여 현재까지 수 만명 이상의 목숨을 살리는데 일등공신을 한 3점식 안전벨트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는 볼보로부터 시작된 혁신이며, 볼보는 인류를 위한 발명이 더욱 많은 인명을 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여기에 특허를 신청하지 않고 모든 기업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공개해 왔습니다.

또한, 신형 볼보 FH 트럭의 견고한 캡은 탑승자의 안전을 극대화하도록 설계된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캡 중 하나로, 오늘 비디오에서 보여진 바, 스웨덴식 충돌 테스트가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볼보트럭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고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유럽의 캡 테스트만으로 만족하지 않고 더욱 가혹한 사고상황을 가정하여 충돌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일반 충돌 테스트의 경우, 한 개의 캡에 첫 번째 테스트를 하고, 새로운 두 번째 캡에 두 번째 테스트를, 또 다른 세 번째 캡에 세 번째 테스트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볼보의 경우, 우리는 모든 테스트를 하나의 캡에 동시에 실시하는데, 이는 사고가 나서 트럭이 전도되는 경우 등을 통합하여 가정한 시나리오로 전면, 측면, 후면 등에 부딪히는 모든 가능성을 고려해 시뮬레이션을 한 것입니다.

이것을 볼보만의 스웨덴식 충돌테스트라고 하는데, 신형 볼보 FH 캡은 사고 시에도 모든 것을 견뎌낼 만한 견고함과 안전성을 가지고 있고, 사고 후 탑승자가 보호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이 자리에서 자랑스럽게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볼보에서는 트럭의 안전 뿐만 아니라 상대방 승용차의 탑승객도 보호하기 위해 기존의 FUPS(Front Under-run Protection System)이라는 고유의 안전장치도 트럭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Q. 분석 시, 볼보트럭에서는 실제 사고차량으로 가지고 하는가?
A. 내가 방금 이야기 하려고 했던 부분을 질문해 주셨습니다. 볼보트럭은 40년 이상을 볼보 고유의 자체 사고조사팀을 보유하여 필요한 분석을 지속해 왔는데, 업계에서 이렇듯 오랜 기간동안 양적, 물적으로 투자하고 분석하며 그 동안 얻은 결과들을 새로운 캡 설계에 적용, 발전시키는 곳은 볼보트럭 뿐으로 알고 있습니다.

볼보그룹은 전 세계적으로 적극적/수동적 안전의 모든 측면을 두루 고려하며 그 부분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노력을 기하는 그룹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스웨덴에서는 트럭이 연계된 사고 발생 시 볼보트럭의 사고조사팀이 제일 먼저 도착한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입니다.

환경부분은 1970년대에 볼보그룹에 더해진 핵심가치로, 스웨덴은 1972년 스톡홀름에서 국제 환경 컨퍼런스를 처음으로 개최한 나라이기도 합니다. 에코 환경과 환경보존이 필수사항이 된 요즘에 비해, 이전에는 환경에 대한 고려가 조금 적었었는데, 볼보그룹은 지난 40여년 동안 환경에 대해 지속적으로 투자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볼보그룹은 환경을 고려할 때 보다 넓은 시각으로 접근하는데, 단순히 트럭 주행 시의 연료 소비절감 만이 아니라, 트럭 제조에 사용되는 모든 재질에도 유해물질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고, 식물성 대체 에너지로 운행되는 트럭등 7가지 대체 에너지 트럭의 개발이 이미 완료되었으며, 캡에 침투성 유성페인트 대신 수용성 페인트를 사용함으로써 페인트 사용량도 최소화하고, 트럭 생산공장들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데 그 누구보다 앞장서고 있습니다.

볼보그룹 홈페이지(www.volvogroup.com)에 들어가면, 볼보그룹의 지속가능성 리포트(sustainability report) 를 다운받을 수 있는데, 이 안에는 방금 언급한 모든 내용들을 비롯해 볼보 트럭 하나를 생산하는데 얼마나 많은 노력이 들어가는지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예컨대, 환경 부분에서는 상용차 업계 중 볼보그룹이 선두주자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납품업체들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으며, 그들이 생산방식은 어떻게 확인하는가?
A. 볼보그룹은 정해진 자체 기업규칙에 따라 모든 공급망을 관리감독 하고 있으며, 제 3차에 이어 제 4차 공급자에 이르기까지 모두 같은 기준이 적용됩니다.

Q. 전 세계적으로  몇 개의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나?
A. 볼보그룹은 현재 인도, 호주, 태국을 비롯해 전 세계 약 16개국 이상에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볼보건설기계의 한국 창원공장도 그 중 하나입니다.

Q. 중국에서의 트럭 사업은 어떠한가?
A. 볼보그룹 트럭사업은 중국에서 지난 1996년부터 16년 동안 탄청(Tan Chong), 동펑(Dong Feng)과의 합작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트럭 가격이 높아지면 어떤 일이 발생할 것이라 생각하는가?
A. 한국시장을 예로 들겠습니다. 볼보트럭은 한국 고객들에게 볼보트럭이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로 인지시키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최고의 트럭이라는 이미지 뿐만 아니라 볼보트럭만의 가치를 고객에게 알리는 것이 다른 어떠한 것보다도 가장 필수였습니다.

볼보트럭이 제공하는 모든 것들이 고객에게 어떠한 수익성을 가져다 주는 지를 자세히 알림으로써, 고객들로 하여금 판단의 기준을 세우도록 했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볼보트럭은 한국 시장에서 저렴한 가격이 아닌 종합적인 가치로 도전하였고, 앞으로도 저렴한 가격만을 앞세워 승부수를 둘 계획은 없습니다.

Q. 가장 큰 도전 과제는 무엇인가?
A. 많은 아시아의 경쟁업체들이 그들만의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있고, 이미 치열한 경쟁구도가 잡혀 있기 때문에 아시아 시장은 볼보트럭에게도 도전 과제입니다. 특히 트럭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시장이기 때문에, 큰 도전 과제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어떠한 경쟁에서도 당당히 이겨낼 자신이 있습니다. 2012년 들어 볼보그룹은 트럭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조직을 재정비 하였습니다. 이제 신형 볼보 FH를 필두로 한 볼보트럭의 탁월한 제품은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16여개 국의 생산공장과 140여개 국 2,300곳 이상의 광범위한 영업 네트워크 및 다양한 트럭관련 서비스의 조화가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