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사고 발생 291개 운수회사 특별교통안전점검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앞으로 사망 교통사고 등을 발생시켜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재산피해를 주는 운수회사에 대하여 특별점검을 통해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따라 2011년도에 사망사고와 중대교통사고를 발생시킨 회사 등 총 291개의 운수회사를 대상으로 특별교통안전점검을 실시한다.

해당 운수회사는 시외․내 버스 115개, 전세버스 32개, 일반택시 52개, 화물회사 92개 등이며, 2011년에 이미 점검을 실시한 운수사는 제외된다.

특별점검은 3월 2일부터 6월말까지 해당 운수회사를 지도․감독하는 지자체와 교통안전전문기관인 교통안전공단이 지역별로 점검반을 구성하여 합동점검을 할 계획이다.

이번 특별교통안전점검을 통해 교통사고 발생원인에 대하여 심층조사하고 운수회사의 전반적인 교통안전관리실태를 파악, 그 결과를 분석하여 향후 정책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2010년 기준 사업용자동차에 의한 사망자는 979명이었으며 자동차 1만대 당 사망자수는 10.1명으로 비사업용자동차 2.6명에 비해 약 4배 높다.

주행거리당 교통사고 역시 1억km 당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부상자수는 사업용자동차가 비사업용자동차에 비해 1.5배 높았으며, 사망자의 경우 1.1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해양부는 “교통사고 사망자를 전년대비 10% 줄이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 사업용 자동차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정기적인 특별교통안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철저한 교통안전관리로 교통안전도가 우수한 회사는 ‘교통안전 우수회사’로 지정하여 실질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사업용 자동차의 교통사고를 줄이는 데 더욱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